-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각종 재난, 비상사태, 자연재해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많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철저한 대비와 준비를 하고 있다. 생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존배낭이 필요한 경우도 많아졌다. 생존배낭은 비상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긴급한 필요 물품을 담아 놓은 배낭을 말한다. 야외활동, 등산, 캠핑 등과 함께 비상시 대처에 필요한 생존용품을 준비하고 있으면 매우 유용하다. 특히 대한민국은 전쟁 발발 가능성이 존재한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한 생존배낭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대책 없이 무너지기보다는 준비한 물품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최선의 선택일 것이다.
▶생존배낭이란?
생존배낭이란, 옥외 활동을 할 때 가지고 다니는 모든 필수 장비들을 담는 가방을 의미한다. 생존배낭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신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가지고 다녀야 할 것으로 안전하게 살아남기 위해 꼭 필요한 장비들을 담는다.
▶생존배낭 챙기는 방법 / 필수 아이템 확인
ㆍ액세서리 선택
액세서리는 생존배낭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경량과 내구성 모두 고려해야 한다. 가지런히 정리할 수 있는 수납공간도 있으면 더 좋겠다.
ㆍ식량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로,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수량이 많고 가벼운 간식과 차나 커피, 건조식품도 아주 좋다.
ㆍ수화기 구비
수화기는 생존상에서 매우 중요한 도구이다. 대부분의 생존배낭에는 수화기가 포함되어 있다. 수화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무선 주파수와 방송 규격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ㆍ건전지 / 충전기
생존배낭에 건전지나 충전기를 넣어두면 상황이 막바지인 시점에서도 인터넷이나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탈진 등으로 혼자 떨어지게 된 경우, 구조할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다.
ㆍ비상약품
생존배낭에는 비상약품도 함께 담아두어야 한다. 구급약품도 필수이며, 소독약과 붕대 등도 포함하는 것이 좋다.
ㆍ생명유지용품
생명 유지용품은 무조건 들어가야 한다. 충분한 수량의 물과 방수가능한 담수 보관용기, 보온과 방수 및 내구성을 고려한 의류, 가벼운 담요 등이다.
ㆍ생존용품
면도칼, 손전등, 방향타 등 언제든지 사용 가능한 기능 및 휴대성을 고려해서 선택한다.
모든 장비를 세심하게 고려해서 준비하고 대비한다면, 생존활동에서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가볍고 효율적인 생존배낭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ㆍ경량화
생존배낭을 경량화하는 것이 가볍고 효율적인 배낭을 만들 수 있는 핵심이다. 배낭 자체가 가볍게 디자인되어 있고, 불필요한 액세서리를 제거하거나 경량화된 액세서리로 대체하면 배낭 전체의 무게를 줄일 수 있다.
ㆍ내구성
극한 상황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이 뛰어나야 한다.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급 소재를 사용한 배낭을 선택하고, 깊이가 강화된 솔기와 봉제선으로 제작된 배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ㆍ수납공간 구성
수납공간 구성은 생존배낭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배낭 안의 수납공간은 가능한 한 논리적으로 배치되어야 하며, 핵심적인 장비를 신속하게 꺼내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야 한다.
ㆍ다용도 기능성
생존배낭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가벼운 디자인에서 탄력 있는 솔기, 내구성이 높은 소재, 수납공간 구성, 내부 보호 시스템, 방수 및 방습기능, 착용감, 충분한 통풍 구조 등 다양한 기능성을 갖춘 배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ㆍ개인 치수에 따른 맞춤형 제작
맞춤형 제작은 생존배낭을 이용하는 개인의 몸매, 성별, 키 등 개인의 치수에 따라 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맞춤형 배낭은 개인이 편안하게 착용하고 활동할 수 있는 최적의 상황을 만들어 준다.
위와 같은 방법들을 고려하여 가볍고 효율적인 생존배낭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제작과 사용 중에는 안전을 위하여 필수 장비와 노하우를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상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비상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지혜와 판단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안전은 신체적 안전뿐만 아니라 정신적 안전도 포함된다. 비상상황에서 적절한 대처 방법을 알아보자.
ㆍ신속하게 조치하기
상사태가 발생하면, 가능한 한 신속하게 비상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단, 급히 대처하는 것은 실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차분하게 대처해야 한다.
ㆍ출구 및 대피 경로 확인
생명의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는 출구 및 대피 경로를 즉각 확인해야 한다. 대피할 수 있는 중요한 지점을 미리 파악하고 기억해 둔다면 사고나 재난 발생 시 좀 더 빠르고 좀 더 안전한 대처가 가능하다.
ㆍ필요시 응급구조 요청
비상사태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119 등 응급 구조 요청센터로 전화하여 응급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ㆍ타인에게 도움 요청
비상사태가 발생하면 상황과 조건, 그리고 재난의 종류에 따라 타인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이 경우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한다.
ㆍ조용히 대처하기
비상사태 발생하면 처음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조용히 대처하여 안전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공격적이거나 괴로운 상황에서는 냉정한 판단력을 유지해야 하며, 빠르고 적절한 대처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비상상황에서는 신속하고 차분한 판단과 대처, 지속적인 안전을 유지함으로써 생존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건강ㆍ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으로 바뀌는 삶 (0) 2023.06.11 지중해식 식단을 추천하는 이유 : 지중해 식단의 이해와 실천 가이드 (0) 2023.06.10 건강과 웰빙을 위한 식단의 중요성 (0) 2023.06.09 2023 FIFA U-20 월드컵 축구 중계 (0) 2023.06.03 달빛어린이병원 / 늦은 밤 아이가 아플 때 (전국+세종시 추가) (0) 2023.05.30